전체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

NCC-GCSP 소개

설립근거 및 배경

설립근거 및 연혁

암관리법[시행 2011. 6. 1] [법률 제10333호, 2010. 5. 31 전부개정] 제29조 제2항

- 국립암센터국제암대학원대학교 설립인가 : 2013. 9. 10
- 국립암센터국제암대학원대학교(특수대학원) : 2014. 3. 1
- 국립암센터국제암대학원대학교 전문대학원 전환 : 2017. 3. 1
  * 특수대학원 폐지

설립배경

세계보건기구(WHO)의 세계 암 보고서(World Cancer Report)에 의하면 암은 21세기 인류의 가장 중요한 건강 이슈가 되었습니다. 이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에 이르면 전 세계적으로 매년 천만 명 이상이 암으로 사망할 것이며 이 중 500만 명 이상이 아시아 지역에서 사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. 아시아·태평양 지역은 서구사회에 비해 인구 증가속도가 빠르고 고령인구 크기 때문에 아시아 국가의 암발생 및 암사망 비중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.

그런데 아시아 국가에서 많이 발생하는 암종 및 발생 원인이 서구 유럽·북미 등과는 상당한 차이를 보입니다. 간암, 위암, 자궁경부암 등은 한국을 비롯한 태국, 중국, 몽고 등에서 발생률이 현저히 높은 아시아·태평양 지역의 대표적 호발암으로 이 암종은 북미·유럽으로부터 연구 및 예방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이전 받기 어렵습니다. 따라서 아시아·태평양 지역의 암 부담과 문제를 선험하고, 잘 이해하며, 암 연구와 관리의 노하우를 축적한 국가의 경험 이전과 지원이 필요한 것입니다.

이와 같은 아시아 지역에 특화된 암연구·암관리 분야의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와 체계적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식한 국립암센터는 개원 이래 수행한 풍부한 암 관련 전문 교육·연구 및 사업관리 경험을 바탕으로 국제암대학원대학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.

암 연구·진료·관리가 통합적으로 수행되는 국립암센터의 독창적인 구조는 이론과 실무, 기초와 임상의 통합 교육을 가능케 하였고, 다양한 배경의 암 분야 전문가 집단은 기존의 교육과정에서 찾아보기 힘든 다학제적 커리큘럼을 개발하였습니다. 또한 그동안 국립암센터가 교류해온 세계보건기구(WHO), 국제암연구소(IARC)와 같은 국제기구, 미국 국립암연구소(NCI), 일본 국립암센터(NCC Japan)와 같은 최고의 암 연구·교육 기관과 연계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국제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 하려고 합니다.

창의적 지식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글로벌 암관리 및 연구 전문인력 양성을 통하여 아시아·태평양 지역의 암 관리 및 연구 수준을 제고하고 국제적 학문교류를 선도하여 인류의 건강증진과 행복한 삶에 공헌하는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.